본문 바로가기
Wellbing

8명의 사람들이 이혼 후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킨 방법을 공유합니다

by 바이탈하모니 2024. 5. 9.

이혼은 더 이상 브리저튼 시대와 같은 사회적 금기가 아닙니다. 미국에서는 2022년에만 60만 건 이상의 결혼이 끝났으며, 여러분도 이혼을 경험했거나 부모님이 이혼한 사람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혼에 대한 낙인이 과거의 일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 많은 TV 프로그램에서는 여전히 이혼한 사람들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외로운 실패자( 앤 저스트 라이크 댓의 스티브처럼) 또는 씁쓸하고 강박적인 전 애인( 모던 패밀리의 드데처럼)으로 묘사합니다. 또한 일부 문화와 종교 공동체에서는 신성한 결혼 서약을 깨는 것을 불명예스러운 결정으로 간주하기도 합니다.

결혼 생활의 끝이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현실적으로 이혼을 겪으려면 용기와 회복력이 필요하며 부끄러워할 일이 아닙니다. 저희의 말만 믿지 마세요. 8명의 사람들이 이혼이 세상의 끝이 아니었던 이유와 이혼이 어떻게 더 나은, 훨씬 행복한 삶의 시작이 되었는지에 대해 솔직하게 털어놓습니다.

더 이상 제 발목을 잡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마침내 커리어를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혼은 제가 원했던 일이 아니었어요. 남편은 제 모든 것이었고, 이혼을 생각하기까지 2년이 걸렸어요. 하지만 세상에, 이 경험은 저를 변화시켰어요.

건강한 방식으로 갈등에 대처하고 현재에 충실하게 사는 법 등 제가 할 수 있을지 몰랐던 것들을 깨닫게 되었죠. 우습게도 임신 중에 사업을 시작했지만 결혼과 관련된 개인적인 문제로 인해 사업을 접었습니다. 지금은 제 사업 목록에 또 다른 사업을 추가했습니다. 결혼 생활을 하면서 항상 원했던 자유를 만끽할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이혼은 때때로 필요합니다. 고함을 지르고 따가운 시선을 받느니 차라리 독신으로 남아서 공동 육아를 하는 편이 낫습니다. 저에게 이것은 새로운 시작이자 새로운 장입니다."-Ana M.

반응형

처음으로 누군가의 남편 그 이상의 정체성을 찾았습니다.

"저는 21살에 고등학교 시절 연인과 결혼했습니다. 16년 동안 결혼 생활을 했는데 사실 12살 때 끝났어야 했어요. 저만 노력했기 때문에 결혼 상담이 효과가 없을 때 끝났다는 것을 알았죠. 떠날 때가 된 거죠.

아이들에게 눈을 마주치며 '엄마 아빠가 이혼한다'고 말해야 했던 날은 제 인생에서 가장 힘들고 최악의 날이었어요. 아이들과 떨어져 지낸 첫 일주일은 20년 만에 처음으로 혼자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엄청나게 고통스러웠습니다. 아이들이 위층에서 뛰지 않았어요. 집이 너무 조용했어요.

건강한 방식으로 갈등에 대처하고 현재에 충실하게 사는 법 등 제가 할 수 있을지 몰랐던 것들을 깨닫게 되었죠. 우습게도 임신 중에 사업을 시작했지만 결혼과 관련된 개인적인 문제로 인해 사업을 접었습니다. 지금은 제 사업 목록에 또 다른 사업을 추가했습니다. 결혼 생활을 하면서 항상 원했던 자유를 만끽할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이혼은 때때로 필요합니다. 고함을 지르고 따가운 시선을 받느니 차라리 독신으로 남아서 공동 육아를 하는 편이 낫습니다. 저에게 이것은 새로운 시작이자 새로운 장입니다."-Ana M.

처음으로 누군가의 남편 그 이상의 정체성을 찾았습니다.

"저는 21살에 고등학교 시절 연인과 결혼했습니다. 16년 동안 결혼 생활을 했는데 사실 12살 때 끝났어야 했어요. 저만 노력했기 때문에 결혼 상담이 효과가 없을 때 끝났다는 것을 알았죠. 떠날 때가 된 거죠.

아이들에게 눈을 마주치며 '엄마 아빠가 이혼한다'고 말해야 했던 날은 제 인생에서 가장 힘들고 최악의 날이었어요. 아이들과 떨어져 지낸 첫 일주일은 20년 만에 처음으로 혼자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엄청나게 고통스러웠습니다. 아이들이 위층에서 뛰지 않았어요. 집이 너무 조용했어요.

솔직히 배신감에서 회복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이 힘든 상황을 극복하고 사랑받고 있다고 느끼게 해준 것은 제 친구와 가족들이었습니다. 저는 매우 진보적인 가정에서 자랐고 가족 모두 제 결정을 지지해줬어요. 이 (그리고 치료) 덕분에 모든 고통을 극복할 수 있었어요.

지금 돌이켜보면 이 과정은 매우 자유로웠습니다. 인생에서 두 번째 기회를 얻은 것 같고, 마치 다시 태어난 것처럼 다시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훨씬 더 자신감이 생기고 자존감이 회복되었으며, 마침내 인생의 작은 순간을 다시 즐기고 있습니다."-K.T.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행복과 자신감을 찾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혼을 앞두고 전처와 저는 많은 문제가 있었는데, 그 중 가장 큰 문제는 전처의 지속적인 외도와 완전한 신뢰 부족이었습니다. 또한 아들의 양육권을 원했고(큰 싸움이 될 줄은 알았지만 협상할 수 없는 문제였습니다), 이혼이라는 낙인이 앞으로 제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걱정했습니다.

이혼하는 동안 저는 상담을 통해 제 자신이 충분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행복해지기 위한 일을 해야 한다는 것도 배웠습니다. 그래서 점점 더 긍정적으로 변했어요. 명상을 시작했는데, 불안감을 해소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어요. 자신감도 생겼고, 전반적으로 제가 항상 원했지만 결혼 생활에서 완전히 잃어버렸던 '나'를 발견하게 되었어요.

이혼의 반대편에는 새로운 삶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는 그 증거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이 평화롭고 행복한 지점에 도달하기 위해 겪은 일들을 하나도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Todd W.

이혼을 통해 연애를 즐기고 성에 대해 탐구할 수 있었습니다.

"이혼 후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이전에는 제 삶의 많은 부분을 다른 사람의 시선으로 바라보며 살았어요: 저에게 가장 진정성 있게 느껴지는 방식으로 살아갈 용기를 내기보다는 제가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기준으로 선택을 했죠.

새로운 시작 덕분에 새로운 헤어스타일을 시도하거나 패션을 실험하는 등 제 정체성을 찾을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저는 결혼이라는 목표가 아니라 재미와 인맥을 위해 데이트를 시작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제가 퀴어라는 사실도 깨달았고, 그 세계에도 몰입할 수 있게 되었죠.

결혼 생활이 끝날 무렵 가장 두려웠던 것은 배우자 없이 살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를 사랑하고 받아줄 사람을 찾지 못하면 어쩌죠? 하지만 지금은 로맨틱하고 플라토닉한 파트너와 함께하면서 사랑이 여러 가지 의미 있는 방식으로 구체화되는 것을 보았습니다."-Stephanie C.

더 이상 제 자신의 큰 부분을 희생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는 이혼을 예상하고 결혼한 것이 아닙니다. 전 남편을 사랑했고 지금도 사랑하며 그의 행복을 바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젊은 나이에 결혼했고, 미래에 대한 비전이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대방의 행복을 위해 자신의 많은 부분을 희생하면서 일을 해결하려고 계속 노력했습니다. 결국 우리 둘 다 성취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서로를 잊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처음에는 상심했지만, 지난 3년을 돌아보며 제 자신을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고향을 떠나 꿈에 그리던 도시에서 살고 있습니다. 저는 예전과 다른 자유를 누리며 커리어를 쌓아가고 있는데, 예전과 같은 삶을 살았다면 결코 그러지 못했을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이혼은 절대 실패가 아닙니다. 제게는 상황을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는데도 불행한 삶을 사는 것이 실패라고 생각합니다. 이혼은 제가 한 일 중 가장 용감한 일이었고, 그 낙인을 둘러싼 부정적인 댓글에 좌절하지 않는 법을 배웠습니다."-사만다 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