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lbing

올해엔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싶다면 기억할 3가지 조언 | 구글 디자이너 한승헌

by 바이탈하모니 2024. 2. 7.

올해엔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싶다면 기억할 3가지 조언 | 구글 디자이너 한승헌

1. 일을 잘하는 비밀, 미국과 한국의 차이

- 미국과 한국에서 일을 잘하는 기준이 다르다.

- 미국에서는 일을 잘 할 자신이 있는 사람에게 일을 시키는 반면, 한국에서는 무슨 일을 하고 싶은지 물어보는 편이다.

- 올해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싶다면 이 차이를 기억해야 한다.

 

2. 미국 유학을 통해 LG전자, 마이크로소프트와 디즈니에서 일한 디자이너의 이야기

- 한승헌은 LG전자에서 일하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일한 뒤, 디즈니에서는 디즈니랜드 앱을 디자인하며 활약했다.

- 현재는 구글에서 유튜브 쇼핑팀에서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다.

- 한승헌은 디자이너로서 미국 유학을 결심한 이유는 정교한 교육 코스를 통해 더 발전하기 위함이었다.

-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한 뒤 디자이너로 취직하기 위해 유학을 선택하였고, 그 과정에서 캐네기 멜론 유니버시티를 통해 디자이너로서 성장할 수 있었다.

 

3. 마이크로소프트 인턴으로 취업 후 커리어 전환

- "공대생이라 마이크로소프트 인턴 자리를 잡을 수 있는 찬스를 볼 수 있었다."

- 마이크로소프트에서의 업무가 잘 맞지 않아 며칠 후 매니저와 매니저의 매니저가 연달아 퇴사하며 큰 고민을 하게 됐다.

- 재개발을 하며 책임감과 업무 능력을 인정받은 결과, "너의 커리어라는 운전대를 잡는 사람은 너여야지." 라는 디렉터의 조언으로 개인의 커리어에 대한 패러다임 시프트를 경험하게 된다.

- 회사나 매니저가 바꿔주지 않는다는 것, 지금의 경험이 미래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가 큰 그림에서 봤을 때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4. 구글에 지원을 반복했다가 인연을 통해 기회를 얻음.

- 구글을 선망하는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일을 찾았다.

-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허덕이며 구글에 지원했지만 여러 차례 떨어졌다.

- 한 번의 한국 컨퍼런스에서 마이크로소프트 대표와 인사를 나누던 중, 구글 대표와도 만나게 되었다.

- 그 분이 자기 팀에서 사람을 뽑는데, 혹시 지원해보지 않을래 하여 연락이 왔다.

- 이를 통해 행운과 함께 다시 기회를 얻게 되었다.

 

5. 이직 결정 시 기회와 동기, 이미지 유지와 손해 등을 고려

- 시애틀에서 보스턴으로의 이사를 고려할 때, 챌린지가 많았다.

- 이직을 통해 연봉 상승 기회를 얻을 수도 있었으며, 포트폴리오 작성과 면접 리뷰를 통해 이직을 준비하는 모습을 주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어 이미지 유지에 중요한 계기였다.

- 이직에 성공하지 못하면 이미지가 실추될 수 있어, 혼자서 동기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손해와 이미지 손실 등을 고려했다.

 

6. 개인적인 목표와 회사에서의 성과를 모두 이루고 싶고, 다양한 일에 관심을 가지는 시대.

- 혼자서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도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진행할 수 있었다.

- 과거에는 한 분야에 몰두하고 장인으로 인정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왔지만, 지금은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일을 하는 사람이 존중받는 시대다.

- 지금은 유튜브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짧은 시간에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예전처럼 오랜 기간을 투자하여 배워야 하는 시대가 아니다.

 

7. 일론 머스크에 영감받아 다양한 분야에 집중함

- 일론 머스크의 다양한 분야 전문성에 영감을 받아, 어릴 때부터 다양한 활동을 해보면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성향을 갖게 되었다.

- 어릴 때 태권도, 합기도, 공중무술 등 다양한 것들을 시도하였고, 부모님은 '하나에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라며 질타하였지만, 지금은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는 것이 자신을 다채롭게 만드는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 손으로 뭔가를 하는 것을 좋아하여 길버트 굿즈 브랜드를 만들어 제품을 판매하고, 부동산을 사서 에어밴드를 운영하며 사이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최근에는 책 출간과 온라인 강의 제작에도 참여하고 있다.

 

8. 여러 경험을 통해 성장하며, 과거를 통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삶을 다채롭게 만드는 것에 관심이 있다.

- 과거의 경험과 흔적을 통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미래를 예상하는 것보다는 현재의 가능성과 주어진 기회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느낀다.

- 커리어는 점진적으로 진전하며, 지금 2~3년을 최선으로 보내는 것이 미래를 대비하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T-t2fsC6Wgw

 

 

반응형